mobile background

화상의 분류


환자와 함께 걸어가는 병원, 뉴대성병원입니다.

화상의 분류


깊이에 따른 분류

화상치료는 피부의 손상 깊이와 넓이에 따라 좌우되고, 이에 따라 치료방법이나 예후에 차이가 납니다. 보통 화상의 손상 깊이에 따라 1도~4도까지 화상을 구분합니다. 대략 진피를 기준으로 하여 손상범위가 진피 위쪽이면 1도, 진피는 2도, 진피 아래쪽은 3도라고 합니다.

<피부의 구조> 출처: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피부의 구조> 출처: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구분
특징
1도 화상

- 표피층만 손상된 상태로 화상을 입은 부위에 홍반이 생깁니다.

- 대개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된 경우나, 고도의 발열에 순간적으로 접촉 또는 노출됨으로써 생깁니다.

-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화상을 입은 후 5~10일 사이에 비늘모양으로 표피가 벗겨지면서 반흔(Scar)를 남기지 않고 치유됩니다.

- 치유 기간은 통상적으로 3~6일 정도입니다.

2도 화상

- 끓는 물, 화염, 기름 등에 의해 생기며 표피 전부와 진피의 일부를 포함하는 화상입니다.

- 대부분 물집이 생기고, 피하조직의 부종을 동반합니다. 물집을 제거하면 삼출액이 나오고 적색의 윤기 있는 진피가 나타납니다.

-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3~5주 이내로 치유되지만, 감염 되면 3도 화상으로 이행할 수 있으며, 심한 반흔이 남을 수 있습니다.

표재성 2도 화상
심재성 2도 화상

진피의 위쪽까지 손상된 상태

보통 10~14일 이내 치유

압력을 가하면 화상 부위가 창백해짐

비교적 심한 통증

표피와 진피 상당부분까지 침범한 화상

약한 통증, 압력을 가해도 창백해지지 않음

감염 시 표재성이 심재성으로 될 수 있음


3도 화상

- 화염, 증기, 기름, 화학물질, 고압 전기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 표피, 진피의 전층과 피하지방층까지 손상된 상태로, 조직괴사가 심해 부종이 심한 편이지만 신경말단이 파괴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통증은 적습니다.

- 괴사된 피부에서 형성된 가피(eschar)는 2~3주후에 녹아내리며 육아조직이 생깁니다.

- 전층 화상은 가피를 제거하고 피부이식을 하지 않으면 완전히 치유되지 않습니다.


* 육아조직 : 모세 혈관, 섬유 모세포 따위로 이루어진 증식력이 강한 어린 결합 조직. 외상 따위로 염증이 생겼을 때 손상된 부위를 아물게 하기 위하여 깊은 층에서 발달하여 나온다.


원인에 따른 분류

화상은 발생되는 원인에 따라 불꽃이나 뜨거운 물, 뜨거운 물체에 의한 열화상과 전기감전에 의한 전기 화상, 강산 또는 강알카리성 물질에 접촉하여 생긴 화학화상으로 분류됩니다.

분류
세부분류
열화상
열탕화상, 화염화상, 접촉화상
전기화상

화학화상

출처 : Sabiston Textbook of Surgery, 17th ed
출처 : Sabiston Textbook of Surgery, 17th ed

전체체표면적 중 손상 부위가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범위가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화상의 범위는 '9의 법칙'을 따릅니다. 성인의 경우 상지와 머리(목포함)는 9%, 하지는 앞뒤가 각각 9%, 몸통은 앞뒤가 각각 18%, 회음부와 생식기 주변은 각각 1%입니다.  

평일
진료시간 08:00 ~ 17:00
점심시간  12:00 ~ 13:00

토요일
진료시간 08:00 ~ 12:00
점심시간 없음

대표전화 (진료상담/예약)
1551-3380

재단법인 대성재단 뉴대성병원
주소 : 경기 부천시 부천로 91        대표자 : 홍석원        사업자등록번호 : 201-82-32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