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에 의한 고혈압의 발생을 말하며 2차성 고혈압이라고도 합니다. 원인이 되는 질병에 따라 신성 고혈압(腎性高血壓), 내분 비성 고혈압, 심혈관성 고혈압, 임신중독증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에서 신성 고혈압이 전체 고혈압의 약 3/4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신성고혈압
신장에 이상이 있어 고혈압이 초래된 것을 말하며 사구체신염, 신우신염, 수신증, 신동맥협착증, 신경색, 당뇨병성신증, 선천성 신장장애, 신장 혈관의 협착등의 원인으로 신장이 침범을 당하면 신장으로 흐르는 혈액량 이 적어져 레닌, 안지오텐신이라는 혈압은 상승시키는 승압 물질(昇壓物質)이 신장에서 분비됩니다. 이 승압물질이 작용하여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내분비성 고혈압
원발성 알도스테론증, 갈색세포종, 갑상선기능항진증, 쿠싱증후군 등의 내분비 질환에 의하여 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생겨 고혈압이 발생한 것입니다.
심혈관성 고혈압
대동맥 협착증 등의 질환으로 고혈압이 발생됩니다.
뇌압상승에 의한 고혈압
두부 외상이나 뇌 속에 종양이 생기면 혈압이 상 승합니다. 예를 들어 수막염이나 뇌종양 등에서 뇌의 내압이 올라가면 혈압이 상승합니다.
임신중독증
임신 때에 발생하는 고혈압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임신중독 증입니다. 임신 중독증은 고혈압, 부종, 단백뇨가 3대 주요증상으로 대개 동시에 나타나며, 병세가 진행되면 경련, 혼수상태, 시력장해 등을 일으키는데 이를 자 간증이라고 합니다.